수원시 칠보초등학교 “학교 내 대안교실로 학교가 더 즐거워졌어요!”

지역과 함께 다양한 대안적 교육기회 제공

김영아 기자 | 기사입력 2019/11/21 [18:29]

수원시 칠보초등학교 “학교 내 대안교실로 학교가 더 즐거워졌어요!”

지역과 함께 다양한 대안적 교육기회 제공

김영아 기자 | 입력 : 2019/11/21 [18:29]

수원 칠보초등학교(교장 김재영)에서는 20195월부터 1120일까지 대안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 내 대안교실은 학업 및 학교생활에 새로운 재미와 성취를 경험하고, 자기발견과 성장의 기회를 마련하는 프로그램으로 정규 교육과정의 일부를 대체하여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는 별도의 학급이다.

▲ 고학년 소통·공감·자존감 인성교실 수료식, 저학년 학교 내 대안교실 수료식, 관계향상 체육교실 활동 모습, 저학년 음식만들기 활동모습     © 칠보초등학교

 

칠보초등학교 대안교실에서는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 및 학교생활 만족감 증진을 위한 관계향상 체육프로그램(사회성), 소통·공감·자존감 집단상담 교실(인성), 음식만들기 교실(나눔)1~3학년 집단, 4~6학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운영했다. 대안교실은 생활인권부장 (김민지)과 학교사회복지사(최한정) 1인이 속한 대안교실 운영팀을 구성해 학생들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역사회 기관 연계로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었다. 1학기 관계향상 체육교실은 별별생활체육센터, 2학기에는 수원지역사회교육협의회 등 지역기관과 대안교실 운영을 함께 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대안교실에 참여한 6개월의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갔고 대안교실을 하는 날에 학교에 오는 것이 더 즐거웠다. 초등학교에서 마지막 6학년 시간을 잊지 못할 것 같다.’ 라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칠보초등학교 김재영 교장은 2019년 수원의 대안교실 운영학교는 초등 3개교, 중등 9개교, 고등 5개교가 선정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칠보초등학교는 대안교실을 통해서 학생들이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대안적 교육기회를 앞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며, 우리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기대한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