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산초등학교, 함께해서 행복한 “교사배움터”

김영아 기자 | 기사입력 2020/09/19 [12:15]

매산초등학교, 함께해서 행복한 “교사배움터”

김영아 기자 | 입력 : 2020/09/19 [12:15]

 

수원 매산초등학교(교장 김연섭)는 최근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도 교사들이 학생이 중심이되는 미래교육과 현재 상황에서 최대한 학습활동이 보장될 수 있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교사배움터를 운영하여,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업 병행 상황에서도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쌍방향 회의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주제탐구, 공동연구, 공동실천, 연구결과공유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내 협력적 수업 나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매산초 교사배움 프로그램은 교사들이학년별 특성에 맞는 체육놀이 탐구하기’, ‘교실놀이학습’, ‘학생흥미활동’, ‘자율동아리 지원 활동등과 같이 평소 자신이 관심 있었던 주제를 선정하여 함께 공동연구를 실천하였고,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해당 주제의 심도 깊은 내용까지 함께 탐구하고 연구하고 있다.

 

916일 교사배움터 활동 시간에는 2학기 동료장학 공개수업을 준비하고자 학년군별 수업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동료장학 공개수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화두였던 것은 현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공개할 수 있을까였는데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공개수업을 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현재 각 학급별로 운영하고 있는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의 방법, 학생참여, 학부모의 의견수렴방법, 개선점 등을 직접 참관하여 경험을 공유하기로 하였다. 최근 쌍방향 원격 수업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는데 다른 교사들은 어떤 방식으로 아이들과 쌍방향 원격 수업을 통해 소통하고 있는지 서로 배우는 시간이 되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다.

 

매산초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한 교사는 16일 협의회가 끝난 후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하고는 있지만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교사배움 시간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연구해볼 수 있어서 수업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