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외부보강 중심 내진보강으로 안전성·공사효율 높인다

외부보강 중심의 내진보강공법을 통해 전문성과 효율성 확보 기대

김영아 기자 | 기사입력 2020/11/29 [12:07]

경기도교육청, 외부보강 중심 내진보강으로 안전성·공사효율 높인다

외부보강 중심의 내진보강공법을 통해 전문성과 효율성 확보 기대

김영아 기자 | 입력 : 2020/11/29 [12:07]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학교시설 내진보강 공사에 외부보강 중심의 적정 보강 공법을 활용해 안전성과 공사효율을 높일 방침이다.

학교시설 내진보강사업은 2016년 경주와 2017년 포항 지진 이후 학교 건물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본격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2009년 이전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학교내 교사·체육관·기숙사·급식시설·강당 용도의 건축물, 2층 또는 200이상의 일반건축물을 대상으로 한다.

학교 내진보강 공사의 경우 내진 성능평가 단계부터 공사 완료 시점까지 평균 12.5개월이 소요되고, 단계별 보고서와 감독 관리가 필요해 높은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또 공사 때 석면 해체·제거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환경단체나 학부모 민원 등으로 공사 추진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지난해 10월부터 약 6개월에 걸쳐 학교시설 내진보강사업 최적화 연구용역을 시행해 이러한 문제를 검토, 연구용역은 외부공사 중심의 내진보강사업 추진 방안을 제안하고 이에 따른 단계별 지침을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연구용역 내용을 공유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26일 교육지원청과 학교의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내진보강사업 역랑강화 교육을 진행한다.

도교육청 한근수 교육환경개선과장은 학교 현장에 적합한 외부보강 중심의 내진보강공법을 제시해 학교시설 내진보강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20208월 기준 내진 관리대상 시설물의 내진설계 반영 비율은 52%2029년까지 내진보강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외부보강 중심 내진보강으로 안전성·공사효율 높인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