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칠보초등학교「열세 살! 함께 여는 만화세상」만화책 발간
초등학생이 만화가?
김영아 기자
광고

수원시 칠보초등학교(교장 김재영)는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활동 운영으로 진행한 열세 살 만화동아리부1여년 동안 창작해온 만화 작품을 한 권의 만화책 열세 살! 함께 여는 만화세상으로 발간하였다.

▲ 「열세 살! 함께 여는 만화세상」만화책     © 칠보초등학교

 

칠보초등학교 6학년 14명은 만화를 배우고 싶어하는 학생들로 자율적으로 구성되어 매주 금요일 1시간씩 김혜신 지도교사의 만화 창작수업으로 이번 성과를 이루었다. 좋아하는 만화에 대한 소개, 카툰의 기초선부터, 스토리보드 만들기, 말풍선과 효과선 긋기 등의 기초를 시작으로 차시별로 심화되는 수업을 확대 진행하여 다양한 실기와 토론 학습으로 만화 그리기의 실력을 향상시켰다.

▲ 만화 작품 마감 기념 단체 사진     © 칠보초등학교

 

학교 비전인꿈과 사랑을 가꾸며 미래를 열어가는 어린이 육성아래[행복칠보교육1]-문화예술 감성교육과 학생 주도성프로젝트 활성화의 일환으로 이번 만화책 출간이 계획되었다. 특히, 만화동아리부서 학생들 모두가 참여하여 만화책의 출간의 전과정을 민주적인 협의를 거쳐 스스로 마감 일정과 책 디자인과 제목 등을 계획하고 운영하여 제작한 주도적인 만화책이라는데 의의가 크다.

▲ 만화 작품 중     © 칠보초등학교

 

만화동아리 왕지영 학생대표는 만화책을 출간하게 되어 기쁘고 지도해주신 김혜신 선생님과 학교에 감사합니다. 만화를 그리는 동안 만화가의 고충을 이해하게 되었고 무엇이든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우리의 만화책이 학교 도서관에서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대출하게 된다니 많이 설레이고 떨립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재영 교장은 학생들이 만화를 창작하는 과정 속에서 창의성과 미 적 체험, 상상력이 향상되었음을 확신한다. 성인도 하기 힘든 만화 작품 완결과 만화책 출간이 앞으로 진로 선택과 앞으로 미래 교육에서 보여지는 학생 자발적인 동아리활동운영에 큰 도움이 되리라 본다. 상당한 수준을 보여주는 14명의 만화동아리 학생들과 작품에 큰 박수를 보내드린다. 1115일에는 출판기념일을 갖고 직접 축하해줄 예정이다.” 라는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었다.

▲ <열세 살 만화동아리> 토론 수럽 장면     © 칠보초등학교

 

수원 칠보초의 행복칠보교육은 문화예술 감성교육, 배움이 신나는 교육,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만들기로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의 민주적 소통으로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번 출간된 만화책은 학교 글벗 도서관, 우리 마을의 공공도서관, 지역 아동센터, 청소년문화의집,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 무료 기증하여 많은 분들께 선보일 예정이다.



 
광고
배너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11/13 [18:37]  최종편집: ⓒ 수원시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