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촛불 “국정원은 해체하라! 박근혜가 책임져라!”
수원역광장서 국정원 대선 개입 규탄, 민주주의수호 수원시민 촛불문화제 열어
김철민 기자
광고

‘2013 교육혁명과 국정원 대선 개입 규탄,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수원시민 촛불문화제’가 지난 25일 저녁 수원역 중앙광장 앞에서 열렸다.

이날 촛불문화제는 ‘2013 교육혁명 전국대장정’과 ‘국정원 대선개입 민주수호 수원 시국회의’가 주최했다. 200여명의 시민들이 함께했다.
 
▲  수많은 촛불이 모여 ‘민주주의’라는 대형 글자를 수원역 중앙광장 바닥에 새겼다.   © 수원시민신문

수원 생명평화기독교행동 이형호(남수원교회 목사) 대표는 인사말에서 “방귀 뀐 놈이 성 낸다. 적반하장이라는 말이 있다”며 “국정원이 노골적으로 선거에 개입해 국법을 어기고 민주주의를 혼돈에 빠뜨렸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또한 “조선시대에도 사초를 건드리는 사람은 참수형에 처했다. 사초를 목숨 걸고 지켰다”며 “지금 조선시대보다 못한 서글픈 형편없는 현실을 아파하면서, 외치고 내지르면서 마음을 모아 촛불을 밝히자”고 말했다.

전국을 돌아 이날 수원에 입성한 이학선 2013 교육혁명 전국대장정 정책위원장은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민주주의만 짓밟힌 것이 아니라 헌법에 보장된 교육받을 권리도 짓밟히고 있다”며 “국제중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교육마저 사회적 지위를 대물림하려고 특권화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경기지역 대학생 율동패인 ‘청춘의지성’은 ‘평화만들기’라는 노래에 맞춰 멋진 율동을 선보였다.   © 수원시민신문
 
김주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전교조가 참교육을 실천하면 대화의 파트너로 인정하겠다고 말했다”며 “전교조는 민족, 민주, 인간화 교육을 기치로 참교육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부장은 또한 “국정원은 반성하고 국민에게 사과하고 박 대통령은 국정원을 개혁하면 된다”며 “엄청난 잘못을 저지르고도 사과를 하지 않는데 참교육 교사가 어떻게 가만히 있냐”고 따져 물었다.

촛불문화제인 만큼 풍성한 문화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수원지역목회자연대(대표 이종철 목사)는 참된 민주주의를 바라는 마음을 모아 ‘아침이슬’을 합창했다. 경기지역 대학생 율동패인 ‘청춘의지성’은 ‘평화만들기’라는 노래에 맞춰 멋진 율동을 선보였다. 통합진보당 청소년 율동패 ‘보라돌이’도 흥겨운 율동으로 즐거움을 선사했다. ‘1318공부방’ 어머니들도 유행가 ‘뿐이고’를 통일노래로 개사해 불렀다. 
 
▲   수원지역목회자연대(대표 이종철 목사)가 참된 민주주의를 바라는 마음을 모아 ‘아침이슬’을 합창하고 있다.  © 수원시민신문

그동안 시국선언에 참여했던 단체와 개인 명단이 영상을 통해 공개되는 동안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노래가 울려퍼지기도 했다.

수많은 촛불이 모여 ‘민주주의’라는 대형 글자를 수원역 중앙광장 바닥에 새겼다. ‘국’ ‘정’ ‘원’ ‘해’ ‘체’ ‘하’ ‘라’고 적힌 피켓을 여러 명이 나누어 들어 시민들의 눈길을 끌기도 했다.

장문하 경기민언련 고문도 국정원의 대선개입 공작에 대해 침묵하는 언론보도 태도를 비판했다. 참가자들 모두가 커다란 원을 만들어 ‘강강수월래’ 대동놀이를 하면서 촛불문화제를 마무리했다.
 
▲  ‘국’ ‘정’ ‘원’ ‘해’ ‘체’ ‘하’ ‘라’고 적힌 피켓을 여러 명이 나누어 들어 시민들의 눈길을 끌기도 했다.   © 수원시민신문
▲  참가자들 모두가 커다란 원을 만들어 ‘강강수월래’ 대동놀이를 하면서 촛불문화제를 마무리했다.  © 수원시민신문

일부 참가자들은 이날 오후5시경 화성종합경기장에서 있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일본의 여자축구 경기(두 나라가 0:0 무승부)를 관람, 민족화해응원단 활동을 마친 뒤 곧이어 수원으로 이동해 수원촛불행사에 참석하기도 했다.
 
한편 촛불문화제 행사장 주변에선 통합진보당 수원지역위원회가 지역시민단체와 같이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대통령 사과! 범국민서명운동’을 벌였다. 또 한 시민은 “바뀐애 (청와대) 방빼!” “국정원이 만든 대통령을 인정할 수 없습니다”라는 세로 현수막을 들고 선전활동을 펼쳐 지나가는 시민들의 눈길을 모았다.   

▲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대통령 사과! 범국민서명운동’에 시민들이 동참하고 있다.   © 수원시민신문



 
광고
배너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3/07/26 [23:20]  최종편집: ⓒ 수원시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